따뜻한 오후

MBC 검법남녀 16회 본문

완결된 드라마/검법남녀

MBC 검법남녀 16회

브라운골든 2019. 5. 23. 22:30
728x90


※ 지극히 주관적인 글입니다.




16회 우리 인간이 아니에요. 그냥 고3이지


  은솔이 마성재와 학생들이 옥상에서 무슨 일이 있었을까 라고 말하자 차수호가 요즘 학생들은 SNS에 다 자랑을 한다고 SNS을 보면 알 수 있을 거라는 말을 한다. 강동식은 학생들이 입도 뻥긋 안 할거라고 하자 은솔은 학생들이 말을 안 하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면 된 다고 말한다.


은솔과 마성재 어머니는 엘리베이터에 탄 학생들 어머니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곳을 찾아간다. 마성재 어머니는 자신만 쏙 빼고 이렇게 모여있는 거냐고 묻자 그중 박준하의 어머니가 마성재 어머니에게 성재가 그렇게 된 건 마음 아프지만 아무 말 없이 검사를 앞세우고 오는 건 아니지 않냐는 말을 한다. 은솔은 애들 시험기간 이라는 걸 들었다고 애들까지 불러오기 바라냐고 수사 협조를 부탁한다. 마성재 어머니는 학생들 어머니들에게 자신이 짜준 학원 스케줄대로 공부시키고 자신이 만든 스터디에 들고 싶어 했으면서 마성재가 살아지자 마자 바로 갈아탄 것이냐고 말하자 박준하 어머니는 너무 무례하다는 말을 한다. 마성재 어머니는 이제 성재 엄마가 아니다 성재는 죽었다는 말을 한다. 은솔은 학생들 휴대폰을 뒤져 보지만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아마 중요한 건 삭제 한 것 같다. 은솔은 학생들 어머니에게 엘리베이터에서 찍힌 CCTV을 보여준다. 은솔은 다섯이 올라 갔다고 넷 만 내려왔을까라고 묻고 이 사건은 살인사건이라고 박준하, 안재훈, 차동수, 김강두가 마성재 살인사건 피의자라고 말하고 자리를 뜬다.


백범은 늦게 까지 사건 현장에 남아 있다. 백범은 옥상 벽에 있는 페인트칠을 전부 벗겨 채집하라고 법의 조사관들에게 시킨다. 강현은 자신의 형을 부검한 법의관을 만나고 강현은  자살시도 하면 주저흔(자살 시도 중 치명상을 가하지 못해 생긴 손상)이 남는데 형은 주저흔이 없었다는 말은 한다. 자신의 형은 왼손잡였고 주사 자국은 왼 팔에 두 개만 남아 있었다는 말을 하지만 법의관은 의사들 중에는 양손잡이도 많다는 말을 한다. 강현은 자신의 형은 어릴 때부터 왼손잡이여서 왼손이 더 정교했다고 팔에 주사를 놓았다면 왼손을 썼을 거라는 말을 한다. 강현은 법의관에게 하나씩 퍼즐이 맞혀지고 있다는 말을 한다.


강현의 수사계장 서정민은 이해성과 거래를 한다. 세온병원 압수 수색 때 노란 파일을 빼돌렸던 사람이 이 수사계장이었다. 서정민의 약점을 잡고 이해성에게서 CD 한 장을 받아낸다. 백범과 법의 조사관 정성주가 차수호의 차를 타고 학교 급식 실로 가게 된다. 백범은 영양사에게 받은 식단을 보면서 마성재가 먹었던 것에 대해 묻는다. 그날 식단에 제육볶음이 있었는데 십이지장에는 붉은색이 없었기 때문이다. 마성재는 그날 점심은 거르고 간식으로 나간 백설기와 우유만 먹었다고 한다.


은솔은 회의에 들어가고 강동식은 마성재와 박준하는 라이벌 관계였다는 말을 한다. 사람들은 박준하가 만년 2등이었다고 마성재가 없으면 전교 1등이 되었을 거라고 유력한 용의자로 본다. 마성재와 반 학생들은 옥상에 6시에 올라가서 학생들은 마성재만 두고 7시에 내려오게 되고 2시간 뒤에 9시에 마성재는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사망 추정 시간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다. 법무법인 으뜸에서 엘리베이터에 대한 사실조회 신청서가 나왔다. 은솔은 박준하 아버지가 법무법인 으뜸 대표 변호사는 라는 말을 한다. 강동식 만만치 않을 거라고 하자 은솔은 법 앞에서는 다 똑같은 거라고 언제 만만한 적 있었냐고 한다.


백범은 아직 수사현장에 남아 옥상에서 밑을 바라본다. 벽에 묻는 액체는 마성재의 소변이 맞는다는 검사 결과가 나왔고 난관에 있던 섬유도 마성재 것이 맞다 고 한다. 은솔은 사망추정 시간만 나오면 퍼즐이 다 맞혀진다는 말을 하자 백범이 소설 쓰지 말라고 말한다. 은솔은 이번에야 말로 제대로 소설 한번 써보겠다고 맞받아친다. 은솔은 사망 추정 시간을 6시 에서 7시로 해주면 사건이 끝난다는 말을 하지만 백범은 소설 많이 쓰라고 말하고 옥상을 나간다.


마성재 집에는 마성재가 전에 주문한 택배가 오고 마성재 부모는 마성재가 이런 걸 주문하고 자살하지 않았을 거라고 믿는다. 백범은 마성재가 먹은 백설기와 우유를 똑같이 먹고 시신용 CT로 복부를 찍어 확인해본다. 다들 백범에게 사망 추정 시간이 언제 나오냐고 묻지만 사망 추정 시간은 나오지 않았고 은솔이 국과수를 찾았을 때 마도남이 백범의 멱살을 쥐고 있었다. 백범이 자살이라고 결론 낸 것이다. 마도남은 분에 못 이겨 백범을 주먹으로 치고 자기 아들이 자살을 왜 하냐고 소리친다.


마성재는 정말 자살인가? 아니면 타살인가?  백범은 어떤 근거로 마성재를 자살로 추정했을까?



728x90

'완결된 드라마 > 검법남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C 검법남녀 18회  (0) 2019.05.24
MBC 검법남녀 17회  (0) 2019.05.24
MBC 검법남녀 15회  (0) 2019.05.23
MBC 검법남녀 14회  (0) 2019.05.22
MBC 검법남녀 13회  (0) 2019.05.22
Comments